오토캐드(AutoCAD)를 사용하다 보면 블록(Block) 객체를 자주 활용하게 됩니다. 블록은 여러 개의 객체를 하나로 묶어 관리할 수 있어 도면 작업의 효율을 높여주지만, 수정이 필요할 때마다 블록 에디터(Block Editor)를 열어야 해서 번거로울 때가 많죠.
그렇다면, 블록 에디터를 사용하지 않고 블록을 바로 편집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오늘은 오토캐드에서 블록 편집기를 거치지 않고, 빠르게 블록을 수정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블록을 분해(Explode)해서 편집하기
가장 기본적이고 직관적인 방법은 블록을 분해(EXPLODE)해서 일반 객체로 만든 후 수정하는 것입니다.
사용 방법
- 블록 선택
도면에서 수정하려는 블록을 클릭합니다. - EXPLODE 명령어 입력
명령창에EXPLODE
또는X
를 입력하고 Enter를 누릅니다. - 블록 분해
선택한 블록이 개별 객체로 분해됩니다. - 객체 편집
원하는 부분을 자유롭게 수정합니다. - 필요하다면 다시 블록화
편집이 끝난 객체를 다시 블록으로 묶으려면BLOCK
또는B
명령어로 새 블록을 만듭니다.
장점:
- 쉽고 빠르다
- 별도의 편집기 진입 없이 바로 수정 가능
단점:- 기존 블록의 연결성이 사라짐
- 동일 블록이 여러 곳에 있을 때, 한 곳만 수정됨
2. REFEDIT 명령어로 도면 내에서 편집하기
블록 에디터를 거치지 않고, 도면 내에서 블록을 직접 편집할 수 있는 REFEDIT 명령어도 있습니다.
사용 방법
- 블록 선택
도면에서 편집하려는 블록을 클릭합니다. - REFEDIT 명령어 실행
명령창에REFEDIT
입력 후 Enter. - 블록 내 객체 직접 편집
도면에서 블록 내부 객체를 바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 편집 완료 후 저장
상단에 나타나는 “REFCLOSE” 버튼을 클릭하거나 명령창에REFCLOSE
입력 후 저장합니다.
장점:
- 블록 구조를 유지하면서 편집 가능
- 동일 블록이 도면 내 여러 곳에 있을 때, 한 번에 모두 수정
단점:- 블록 에디터와 유사하지만, 도면 내에서 바로 편집 가능
3. 단일 사용 목적이라면 익스플로드 + 수정
만약 블록을 한 번만 수정해서 사용할 목적이라면, EXPLODE 후 수정하는 방식이 가장 간단합니다.
하지만 여러 위치에서 동일하게 사용되는 블록을 수정하려면 REFEDIT가 더 효율적입니다.
4. 블록 속성만 빠르게 변경하고 싶을 때
블록에 속성(Attribute)이 포함되어 있다면,ATTEDIT
또는 EATTEDIT
명령어로 속성값만 빠르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정리
오토캐드에서 블록을 수정할 때 꼭 블록 에디터를 거칠 필요는 없습니다.
- EXPLODE로 분해 후 수정
- REFEDIT로 도면 내에서 직접 편집
- ATTEDIT로 속성만 수정
상황에 맞게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보세요! 궁금한 점이나 추가로 알고 싶은 오토캐드 팁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