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 객체 선택 방법 (기본 선택, 영역 선택)

오토캐드에서 객체를 선택하는 방법은 작업의 효율성과 정확성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오늘은 다양한 객체 선택 방법과 활용 팁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기본 객체 선택 방법

  1. 단일 클릭
    • 마우스를 이용해 객체 위를 클릭하면 해당 객체가 선택됩니다.
  2. ESC 키로 선택 해제
    • ESC 키를 누르면 현재 선택된 모든 객체가 해제됩니다.
  3. SHIFT 키를 사용한 추가/제거
    •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클릭하면 선택된 객체를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영역 선택 방법

1. 윈도우(Window) 선택

  • 마우스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드래그하여 파란색 직사각형을 생성합니다.
  • 이 영역에 완전히 포함된 객체만 선택됩니다.

2. 크로싱(Crossing) 선택

  • 마우스를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드래그하여 초록색 직사각형을 생성합니다.
  • 이 영역에 걸치거나 포함된 모든 객체가 선택됩니다.

고급 객체 선택 방법

1. 올가미(Lasso)

  • 마우스를 드래그하여 자유로운 곡선 형태의 영역을 생성해 객체를 선택합니다.

2. 울타리(Fence)

  • 명령어 창에 F를 입력하고 선을 그려서 해당 선에 걸리는 모든 객체를 선택합니다.

3. 윈도우 폴리곤(Window Polygon)

  • 명령어 창에 WP를 입력하고 다각형을 그려 완전히 포함된 객체만 선택합니다.

4. 걸침 폴리곤(Crossing Polygon)

  • 명령어 창에 CP를 입력하고 다각형을 그려 걸치거나 포함된 모든 객체를 선택합니다.

특수 명령어 활용

1. Select Similar (유사 객체 선택)

  • 특정 속성을 가진 유사한 객체들을 한 번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객체를 우클릭한 후 ‘Select Similar’ 옵션을 사용하세요.

2. Quick Select (신속선택)

  • 명령어 창에 QSELECT를 입력해 특정 속성(예: 색상, 레이어 등)을 기준으로 객체를 필터링하여 선택합니다.

3. 이전(Previous) 및 마지막(Last)

  • 이전에 선택했던 객체는 P, 마지막으로 생성된 객체는 L 명령어로 다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객체 겹침 문제 해결

겹치는 객체가 많아 특정 객체만 선택하기 어려울 때는 다음 방법을 사용하세요:

  • Shift + Spacebar: 겹치는 객체들 사이에서 순환하며 원하는 객체를 선택합니다.
  • Selection Cycling: 상태 표시줄에서 ‘Selection Cycling’ 버튼을 활성화하여 겹치는 객체 목록에서 원하는 것을 쉽게 고릅니다.

*참고

  • 작업 속도를 높이기 위해 기본 단축키와 명령어(F, WP, CP, QSELECT)를 숙지하세요.
  • 복잡한 도면에서는 윈도우와 크로싱 방식을 적절히 조합하여 불필요한 클릭을 줄이세요.
  • Quick Select와 Select Similar 기능은 대규모 도면 작업 시 시간을 절약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정리하자면 오토캐드의 다양한 객체 선택 방법은 작업의 효율성과 정확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을 참고하여 자신의 작업 스타일에 맞는 최적의 방법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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