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드 작업을 하다 보면 화살표를 그려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토캐드에서 화살표를 그리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작업 목적과 스타일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선택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가장 일반적이고 유용한 방법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LEADER 명령어 사용하기
LEADER 명령어는 간단하게 화살표와 지시선을 생성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사용 방법:
- 명령창에
LE
를 입력하고 Enter를 누릅니다. - 화살표의 시작점을 클릭합니다.
- 지시선이 끝나는 점을 클릭합니다.
- 필요 시 텍스트를 입력하거나, Enter로 생략합니다.
- 화살표 크기와 모양은
CTRL + 1
로 특성 창을 열어 조정할 수 있습니다.
특징:
- 화살표 모양, 크기, 방향 등을 자유롭게 설정 가능.
- 주석과 함께 사용하기 적합.
2. QLEADER 명령어로 세부 설정
QLEADER 명령어는 LEADER 명령어의 확장판으로, 더 세부적인 설정이 가능합니다.
사용 방법:
- 명령창에
QLEADER
를 입력하고 Enter를 누릅니다. S
(설정)를 입력하여 지시선 스타일을 설정합니다.- 시작점과 끝점을 클릭하여 지시선을 그립니다.
- ESC 키로 종료 후 특성 창에서 화살표 모양과 크기를 변경합니다.
특징:
- 다양한 화살표 스타일 제공.
- 복잡한 도면 작업 시 유용.
3. POLYLINE 명령어로 커스텀 화살표 만들기
POLYLINE(Pline) 명령어를 사용하면 선의 폭을 조정하여 직접 화살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
- 명령창에
PL
을 입력하고 Enter를 누릅니다. - 시작점을 클릭하고,
W
(폭)를 입력합니다. - 시작 폭과 끝 폭을 지정하여 선을 그립니다.
- 예: 꼬리 부분은 시작 폭 0, 끝 폭 5로 설정.
- 머리 부분은 시작 폭 5, 끝 폭 0으로 설정.
- ESC 키로 종료합니다.
특징:
- 사용자 정의 화살표 제작 가능.
- 해치 없이 간단히 제작 가능하여 도면 용량 절약.
4. 툴 팔레트(Tool Palette) 활용
툴 팔레트에서 미리 정의된 화살표 블록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
- 명령창에
TOOLPALETTES
를 입력하고 Enter를 누릅니다. - Annotation 탭에서 원하는 화살표 블록을 선택합니다.
- 도면에 삽입 후 크기와 방향을 조정합니다.
특징:
- 빠르고 간편하게 화살표 삽입 가능.
- 표준화된 디자인 사용 가능.
5. 리습(LISP) 스크립트 활용
복잡한 작업이나 반복적인 작업이 필요한 경우 LISP 스크립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제:
- 객체 끝점에 자동으로 화살표 추가하는 리습 스크립트 활용.
특징:
- 대량 작업 시 효율적.
- 프로그래밍 지식이 필요하지만 높은 커스터마이징 가능.
화살표 스타일 및 크기 조정 팁
- 특성 창(Control + 1): 생성된 화살표의 크기, 모양, 색상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DIMASZ 및 DIMSCALE 변수: 치수 스타일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화살표 크기를 조절할 때 유용합니다.
- 스냅(Snap) 기능: 정확한 위치 지정에 도움을 줍니다.
위의 방법들은 각기 다른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작업에는 LEADER나 QLEADER 명령어를, 복잡하거나 반복적인 작업에는 POLYLINE 또는 리습 스크립트를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