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에서 객체를 선택하는 방법은 작업의 효율성과 정확성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오늘은 다양한 객체 선택 방법과 활용 팁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기본 객체 선택 방법
- 단일 클릭
- 마우스를 이용해 객체 위를 클릭하면 해당 객체가 선택됩니다.
- ESC 키로 선택 해제
- ESC 키를 누르면 현재 선택된 모든 객체가 해제됩니다.
- SHIFT 키를 사용한 추가/제거
-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클릭하면 선택된 객체를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영역 선택 방법
1. 윈도우(Window) 선택
- 마우스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드래그하여 파란색 직사각형을 생성합니다.
- 이 영역에 완전히 포함된 객체만 선택됩니다.
2. 크로싱(Crossing) 선택
- 마우스를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드래그하여 초록색 직사각형을 생성합니다.
- 이 영역에 걸치거나 포함된 모든 객체가 선택됩니다.
고급 객체 선택 방법
1. 올가미(Lasso)
- 마우스를 드래그하여 자유로운 곡선 형태의 영역을 생성해 객체를 선택합니다.
2. 울타리(Fence)
- 명령어 창에
F
를 입력하고 선을 그려서 해당 선에 걸리는 모든 객체를 선택합니다.
3. 윈도우 폴리곤(Window Polygon)
- 명령어 창에
WP
를 입력하고 다각형을 그려 완전히 포함된 객체만 선택합니다.
4. 걸침 폴리곤(Crossing Polygon)
- 명령어 창에
CP
를 입력하고 다각형을 그려 걸치거나 포함된 모든 객체를 선택합니다.
특수 명령어 활용
1. Select Similar (유사 객체 선택)
- 특정 속성을 가진 유사한 객체들을 한 번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객체를 우클릭한 후 ‘Select Similar’ 옵션을 사용하세요.
2. Quick Select (신속선택)
- 명령어 창에
QSELECT
를 입력해 특정 속성(예: 색상, 레이어 등)을 기준으로 객체를 필터링하여 선택합니다.
3. 이전(Previous) 및 마지막(Last)
- 이전에 선택했던 객체는
P
, 마지막으로 생성된 객체는L
명령어로 다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객체 겹침 문제 해결
겹치는 객체가 많아 특정 객체만 선택하기 어려울 때는 다음 방법을 사용하세요:
- Shift + Spacebar: 겹치는 객체들 사이에서 순환하며 원하는 객체를 선택합니다.
- Selection Cycling: 상태 표시줄에서 ‘Selection Cycling’ 버튼을 활성화하여 겹치는 객체 목록에서 원하는 것을 쉽게 고릅니다.
*참고
- 작업 속도를 높이기 위해 기본 단축키와 명령어(
F
,WP
,CP
,QSELECT
)를 숙지하세요. - 복잡한 도면에서는 윈도우와 크로싱 방식을 적절히 조합하여 불필요한 클릭을 줄이세요.
- Quick Select와 Select Similar 기능은 대규모 도면 작업 시 시간을 절약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정리하자면 오토캐드의 다양한 객체 선택 방법은 작업의 효율성과 정확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을 참고하여 자신의 작업 스타일에 맞는 최적의 방법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